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PO연번 | 학습성과 | 학습성과 Keywords |
---|---|---|
PO 1 | 기초지식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 2 | 실험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 3 | 문제해결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 4 | 실무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 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 6 | 협동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 7 |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PO 8 | 공학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 9 |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 10 | 평생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 달성을 보장하는 졸업요건
학습성과 | 달성목표 | 최소 졸업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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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자격시험의 해당 평가항목 중 한 항목이 “중”이상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 현장견학과 세미나 참석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최소 기준
평가도구 | 관련 학습성과 | 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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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설계보고서 | PO 1 | 종합설계계획서 평가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
PO 4, PO 5 | 최종성과물(작품 및 종합설계보고서)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 |
PO 6, PO 7 | 팀 활동보고서(회의록 포함)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 |
Exit interview | PO 2, PO 3, PO 5, PO 6, PO 8, PO 9 | 프로그램에서 정한 exit interview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
졸업논문 | PO 1, PO 2, PO 3, PO 7 | 졸업논문으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
현장견학 | PO 10 | 졸업시점까지 현장견학은 2회 이상 참석 |
세미나 참석 | PO 10 | 졸업시점까지 각종 세미나에 최소 5회 이상 참석 |
에세이 | PO 8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 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에세이 제출 |
PO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에세이 제출 | |
자격시험 | PO 4 | 환경관련 기사시험 1차 합격 이상 |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측정 평가
분야 | 평가도구 |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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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1 | PO2 | PO3 | PO4 | PO5 | PO6 | PO7 | PO8 | PO9 | PO10 | ||
자체평가 | 종합설계보고서 | ○ | ○ | ○ | ○ | ○ | |||||
졸업논문 | ○ | ○ | ○ | ○ | |||||||
현장견학 | ○ | ||||||||||
세미나 참석 | ○ | ||||||||||
에세이 | ○ | ○ | |||||||||
Exit Interview | ○ | ○ | ○ | ○ | ○ | ○ | |||||
외부평가 | 자격시험 | ○ |
학습성과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의 기반이 되는 수학, 기초과학, 정보처리기술 등의 기초지식과 이것을 문제 해결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수행수준
상 |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졸업논문과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의 문제해결과정에 적절한 절차에 따라 충분히 응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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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졸업논문과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의 문제해결과정에 일부만 응용, 기술하고 있다. |
하 |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졸업논문과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의 문제해결과정에 전혀 응용하지 못하고 있다. |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 졸업논문
평가기준(Rubrics)
설계보고서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수학을 기초로 한 정보처리 기술능력(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기초과학의 활용능력(10) | |||
전공이론의 응용능력(10) | |||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능력(10) | |||
설계를 공학적 체계에 의해 수행할수 있는 능력(10) | |||
합 계 (50점) |
졸업논문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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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지식의 활용 능력(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기초과학적 지식의 활용 능력(10) | |||
정보기술의 활용 능력(10) | |||
전공이론의 응용 능력(10) | |||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능력(10) | |||
합 계 (50점)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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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① 환경공학관련 교과목에서 강의를 통해 동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기초과학과 전공이반 지식과 이론을 강의한다. ② 이들 지식과 이론이 적용되는 응용 예를 강의하고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③ 이와 같은 내용들이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④ 전공 교과목에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의 기본원리를 환경공학 관련 문제에 적응하는 예제를 교육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측정 |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을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의 문제를 적합한 수학공식, 과학이론으로 독자적으로 정확히 해결하는 능력을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관련 MSC 및 전공기초 교과목에서 공식, 이론 등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학습성과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지표측정에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수행수준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정리된 자료를 이해하며, 적절히 실험을 계획 하여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정도
상 |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정리된 자료를 이해하며, 적절히 실험을 계획하여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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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 할 수 있으며 정리된 자료를 이해하나, 실험을 계획하여 개선에 활용하지 못한다. |
하 |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관련 자료의 검색과 수집은 할 수 있으나 자료의 정리 및 이해를 수행하지 못한다. |
평가도구
졸업논문,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졸업논문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문헌검색을 통한 자료 수집 능력(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자료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10) | |||
실험계획 능력(10) | |||
실험 문제점 도출 및 개선능력(10) | |||
실험결과보고서 작성 능력(10) | |||
합 계 (50점) |
Exit Interview |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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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35점 이상/50점 만점) |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두 가지 이상 설명하였다.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한 가지 이상 설명하였다. | |
하(15점 미만/50점 만점) |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설명하지 못하였다.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① 주어진 실험과제에 대해 각자문헌조사를 수집하여 이해하고 필요한 실험설비의 기본 작동원리의 파악하여 구체적인 실험을 계획수행 하고 결과를 정확히 분석한다. ② 실험계획, 수행내용, 결과분석을 포함한 보고서 과제를 부과하여 문제분석, 실험수행능력을 배양시킨다. |
측정 |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이용하여 환경공학분야의 공학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실험의 계획, 수행하고, 도출된 결과를 전문지식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실험교과목에서 학생 스스로 실험을 계획, 수행,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과 운영방법을 개선한다. |
학습성과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여 활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인식하며,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정도
상 |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인식하며,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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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인식하나,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고 분석하지 못하였다. |
하 |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여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지 못하였다. |
평가도구
졸업논문,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졸업논문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환경공학에 필요한 반응식 활용 능력(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환경공학에 필요한 모델식 활용능력(10) | |||
환경공학 문제를 파악하고 있는 능력(10) | |||
환경공학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고력(10) | |||
환경공학 문제의 접근방법의 타당성(10) | |||
합 계 (50점) |
Exit Interview |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의 예를 하나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 해석 방법 등을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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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35점 이상/50점 만점) |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예로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 해석 방법 등을 설명하였다.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예로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을 설명하였으나 해석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하였다. | |
하(15점 미만/50점 만점) |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예로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 해석방법을 설명하지 못하였다.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① 교과목에서 공학문제 해결 및 수치화 문제에 예제 실습교육을 강화한다. ② 공학기초, 기초과학, 전공 지식과 이론을 적용한 교과목 수강을 장려하거나 강화한다. ③ 전공 교과목 과정에서 공학지식과 이론을 적용한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도한다. |
측정 |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식, 반응식 및 기타 과학이론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전공교과목에서 환경공학 문제 해결에 반응식 및 수식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과제물, 시험, 설계 등을 통해 확대한다. |
학습성과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과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 평가
상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응용할 수 있다. |
---|---|
중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응용력이 다소 부족하다. |
하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은 알고 있으나 문제해결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능력과 응용력이 부족하다. |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자체평가도구), 자격시험(외부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s)
설계보고서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기술정보 인식능력(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재료 선정 및 방법을 사용법(10) | |||
설계 및 실습에 관련된 제반문제를 파악하고 있는 능력(10) | |||
설계 및 실습과 관련된 문제해결능력 (10) | |||
공학지식에 기초한 설계 및 실습의 응용력(10) | |||
합 계 (50점) |
자격시험 | 환경관련 기사자격사항의 획득여부로 평가 | |
---|---|---|
상 | 환경관련 기사 자격증을 하나 이상 획득하였다. | |
중 | 환경관련 기사 자격시험 1차를 합격하였다. | |
하 | 환경관련 기사 자격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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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① 환경공학 관련 설계 및 실험 교과목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과제를 부과하고 활용방법을 익히도록 하여 그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② 환경관련 공인 기술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독려한다. |
측정 | - 종합설계보고서와 자격시험을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의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 공학도구를 사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전공교과목에서 필요한 최신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숙지하도록 교육하고, 자격시험에 관련된 교과목에서 예제문제 풀이를 확대한다. 특히 설계교과목에서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더 확대한다. |
학습성과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이 갖는 공학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공학기술 분야의 단위공정 및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다.
수행수준
요소 및 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환경성, 사회성, 윤리성, 안전성, 제조성, 지속성과 같은 제한 조건을 정의하여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며 설계된 내용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정도.
상 |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단계별로 분류하여 명확히 정의하며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내용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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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단계별로 분류하여 명확히 정의하며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내용을 명확히 설명할 수 없다. |
하 |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단계별로 분류하여 명확히 정의할 수 있으나,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설계할 수 없다. |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설계보고서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설계제한요소의 정의(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능력(10) | |||
구성요소 및 시스템의 기본계획 수립 능력(10) | |||
구성요소 및 시스템의 기초설계 수행능력(10) | |||
설계 결과물의 활용 능력(10) | |||
합 계 (50점) |
Exit Interview | "설계 시 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어떤 문제에 대하여 작성해 보았는지 설명하고,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서 적용한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 |
---|---|---|
상(35점 이상/50점 만점) | 설계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두가지 이상의 문제에 대하여 작성해 설명하였고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서 적용한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설계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한가지 이상의 문제에 대하여 작성해 설명하였고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서 적용한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 |
하(15점 미만/50점 만점) | 설계 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설명하였으나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① 요소/공정시스템의 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주어진 요소/공정의 최종 목적을 도출하기 위한 설계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② 환경종합설계 교과목을 정점으로 관련교과목을 1~4학년까지 체계적으로 설정한다. ③ 이들 교과목은 필수과목으로 프로그램에 속한 전학생이 수강하도록 한다. ④ 요구된 필요조건을 부여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한다. |
측정 |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되는 필요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단위공정,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모든 설계교과목(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의 CQI에 평가결과를 반영함으로써 교과목 운영을 개선하여 설계능력을 향상시킨다. |
학습성과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그룹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른 팀원에 대한 이해 및 관계에서 문제발생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수행수준
그룹 구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 및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상 | 그룹 구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하고 있으며, 팀원 간에 협동하면서 구성원으로서의 업무도 충실히 수행하였다. |
---|---|
중 | 그룹 구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하고 있으며, 구성원으로서의 업무는 충실히 수행하나 팀원 간의 협동 수행 능력은 충분하지 못하다. |
하 | 그룹 구성원으로서의 업무와 팀원 간의 협동 수행 능력이 충분하지 못하다. |
평가도구
설계보고서,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설계보고서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팀 구성에 필요한 지식의 이해도(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팀 구성원의 협동심(10) | |||
팀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10) | |||
팀 구성원으로서의 업무추진 능력(10) | |||
팀의 목표달성에 기여도(10) | |||
합 계 (50점) |
Exit Interview |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한 예를 설명하고 팀원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 |
---|---|---|
상(35점 이상/50점 만점) |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한 예를 설명하였고 팀원의 역할을 설명하였다.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한예는 설명하였으나 팀원의 역할을 설명하는 것이 다소 부족했다. | |
하(15점 미만/50점 만점) |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였으나 복합적인 문제해결과정을 설명하지 못하였고 팀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도 미진하였다.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① 교과과정에서 팀 단위 과제를 운영하며, 이들 팀 단위과제의 보고서에 팀원 간의 역할분담 및 합동 등의 활동에 대해 기술하도록 한다. ② 공학설계교과목에서 과제수행 시 팀웍 배양을 위해 지도한다. ③ 환경공학심화 프로그램내의 전공 동아리 활동을 적극지도, 장려하도록 한다. ④ 학과행사 및 다양한 학생활동의 일정을 공지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 및 지도한다. |
측정 |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팀웤, 리더 및 구성원의 역할 등 팀 작업에 필요한 지식이 있으며, 팀의 구성원으로서 제대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설계, 실험교과목을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른 팀원에 대한 이해 및 관계에서 문제 발생 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개선, 운영한다. |
학습성과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발표(문서화)할 수 있다.
수행수준
주어진 시간 내에 적절한 설명 자료를 토대로 음성, 몸짓을 사용하여 요점을 설명할 수 있는 정도
상 | 적절한 몸짓 및 목소리 톤을 사용하여 주어진 발표시간 내에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였다. |
---|---|
중 | 다소 부자연스러운 몸짓 및 목소리 톤으로 주어진 발표시간을 초과하여(+/3분) 전달하였고,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를 부분적으로 명확하지 않게 전달하였다. |
하 | 혼란스러운 몸짓 및 작은 목소리 톤으로 주어진 발표시간을 초과하여(+/5분) 전달하였고,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였다. |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 졸업논문
평가기준(Rubrics)
설계보고서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보고서 구성의 체계성(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문장 구성의 정확성 및 논리성(10) | |||
표 및 그림의 디자인 및 내용 전달 정도(10) | |||
참고문헌 인용 및 목록화 수준(10) | |||
전반적인 문서 디자인의 우수성(10) | |||
합 계 (50점) |
졸업논문 | 항목평가 | 종합평가 | 평가의견 |
---|---|---|---|
발표내용의 이해도(10) |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
||
발표태도(10) | |||
발표시간의 준수(10) | |||
발표 주제 및 내용의 전달 능력(10) | |||
질문에 대한 답변 능력(10) | |||
합 계 (50점)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① 환경종합설계 및 해당 교과목에서의 발표회와 졸업논문을 통해 논리적 공학 보고서 작성을 반드시 연습해 볼 수 있도록 한다. ② 교과목에서 과제의 발표/토의 등을 통하여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③ 환경공학심화 프로그램내의 전공동아리 활동, 과내 모임 및 행사의 참여를 적극지도, 장려하도록 한다. |
측정 |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을 평가도구로 하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술문서 작성 능력 및 발표 능력으로 구분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교과과정을 통해 발표, 보고서 제출 기회를 더 확대하고, 피드백을 실시하여 학생이 부족 부분을 인식하여 관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습성과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평생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 할 수 있다.
수행수준
환경공학적 해결방안을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지에 관해 에세이 및 Exit Interview를 통한 평가
상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3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중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하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1가지만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가도구
에세이,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에세이 | 에세이 작성을 통한 종합적인 사고방식 함양 | |
---|---|---|
상(35점 이상/50점 만점) | 제출된 에세이에서 환경, 경제, 사회, 세계적 측면을 3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술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제출된 에세이에서 환경, 경제, 사회, 세계적 측면을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술 | |
하(15점 이하/50점 만점) | 제출된 에세이에서 환경, 경제, 사회, 세계적 측면을 1가지만 고려하여 기술 |
Exit Interview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에 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 |
---|---|---|
상(35점 이상/50점 만점)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3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하였다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하였다. | |
하(15점 이상/50점 만점) |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1가지만 고려하여 설명하였다.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① 현장견학 및 현장 실습 후 공학기술의 영향 및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이 에세이에 포함되도록 지도한다. ②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세미나 시행한다. ③ 기술과 사회변화를 보고하는 기술동향에 관한 각종 참고자료를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
측정 | - 에세이,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도 및 지식의 함양 여부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관련 교과목에서 환경공학기술의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의의 및 영향을 설명하는 기회를 늘리고 관련 분야 세미나 및 특강 기회를 늘린다. |
학습성과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자로서 자신의 직업윤리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의지가 있다.
수행수준
엔지니어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에 대한 평가
상 |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나 구체적 사례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하다. |
하 |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구체적 사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
평가도구
에세이,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에세이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에세이를 통한 평가 | |
---|---|---|
상(35점 이상/50점 만점) | 환경공학도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논리적으로 잘 기술할 수 있다.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환경공학도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나, 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 |
하(15점 이하/50점 만점) | 환경공학도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도가 부족하여 이를 논리적으로 잘 기술할 수 없다. |
Exit Interview |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 |
---|---|---|
상(35점 이상/50점 만점) |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 |
중(15점 이상/50점 만점) |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다소 부족했다. | |
하(15점 이하/50점 만점) |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구체적 사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① 공학윤리 및 직업관련 교양강좌를 통한 윤리 및 도덕적 책임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② 엔지니어로서의 기준윤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③ 설계 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팀별 과제 수행 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가지고 보고서 무단표절, 복사 등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④ 교내외 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
측정 | - 에세이,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직업적 윤리의식과 도덕적 책임의식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학생상담, 오리엔테이션, MT, 동아리 활동 등 학생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교육, 지도한다. |
학습성과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평생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 할 수 있다.
수행수준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를 통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인식에 대한 평가
상 |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에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정보취득능력이 있으며 참여의식에 대해 설명 되어 있다. |
---|---|
중 |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에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정보취득능력이 있으나 참여의식에 관한 내용이 일부 설명되어 있다. |
하 |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에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정보취득능력이 다소 있으나 참여의식에 관한 내용이 전혀 설명되어 있지 않다. |
평가도구
현장견학, 세미나 참석
평가기준(Rubrics)
현장견학 참석 | 현장견학 참석을 통한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관 확립에 대한 평가 | |
---|---|---|
상 | 전공에서 주최하는 현장견학에 5회 이상 참여한 확인서 제출 | |
중 | 전공에서 주최하는 현장견학에 2회 이상 5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 |
하 | 전공에서 주최하는 현장견학에 2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
세미나 참석 | 세미나 참석을 통한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관 확립에 대한 평가 | |
---|---|---|
상 | 전공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및 전공외 세미나를 10회 이상 참여한 확인서 제출 | |
중 | 전공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및 전공외 세미나를 5회 이상 10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 |
하 | 전공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및 전공외 세미나를 5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
Close-the-loop
목표 |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
---|---|
실행 | 외부전문가의 초청강연(세미나), 현장견학 및 현장실습 등을 통해 자기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하고 포트폴리오를 통해 평생 교육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② 기본 교양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
측정 | - 현장견학/현장실습, 세미나 참석 등을 평가도구로 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실천의지 여부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
평가 |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
개선 |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상담을 통해 평생학습의 의의 및 중요성을 관련 사례, 사회적 환경 변화 등을 반영, 설명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그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세미나, 현장견학/현장실습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