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 제12회 전국 학생설계 경진대회 ‘은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800
작성일
2022.11.30
첨부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 제12회 전국 학생설계 경진대회 ‘은상’


- 이동성 한계 극복한 와이어 메커니즘 기반의 로봇 개발

우리 대학 기계시스템공학과 지능로보틱스연구실(지도교수 주백석) 학생들이 (사)대한기계학회에서 주관하는 ‘제12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기계시스템공학과 3학년 장승련, 김범석, 이호창 학생으로 구성된 ‘KIT_IRL’팀은 단절된 지형을 건널 수 있는 ‘단절 지형 극복을 위한 와이어 메커니즘 기반의 그래플링 로봇’을 제작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로봇은 주변 환경을 스스로 인지하여 평지에서는 일반 바퀴로 주행지만 단절된 지형을 만났을 때는 와이어를 길게 뻗어 반대편 지면의 지형지물을 잡고 이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 바퀴로봇이 가진 이동성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한기계학회는 대한민국 기계공학의 발전과 창의적인 젊은 기계공학도의 육성, 그리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설계능력과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도록 매년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열린 제12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는 10월 29일 고려대 하나스퀘어에서 개최됐다.

장승련 학생은 “기존에는 없었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해 내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함께 고민하며 지도해 주신 주백석 교수님께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무엇보다 새로운 것을 알아내며 직접 로봇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많이 배우고, 발전할 수 있었던 시간을 보낸 것 같아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KIT_IRL팀은 11월 열린 2022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도 ‘중소기업중앙회장상’을, 영남대 컨소시엄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도 ‘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