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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 졸업사정기준

졸업사정 기준

본 프로그램에서는 인증대상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수강하는 종합과제설계1 또는 종합과제설계2 과목의 결과물을 이용해 작성하는 종합과제설계보고서와 종합과제설계보고서 발표회 및 발표 자료를 직접 평가도구로서 활용하고 있다. 이에 종합과제설계보고서는 평가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골고루 포함하여야 한다. 이는 수식의 활용이나 그림 또는 도표 작성과 같은 공학도로서의 기본능력은 물론 주어진 제한조건에서 도출한 문제점의 명확한 묘사 및 이에 대한 체계적 해결책 제시와 같은 창의성을 보여 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선정한 주제가 어떤 의미에서 시사적 관심을 끌고 있는지 배경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통해 제시한 해결책이 사회적으로 갖는 의미 고찰과 같은 학습성과 관련 내용에 대해서도 서술을 요구한다. 아울러 보고서를 통해 제시한 기술이 갖는 윤리적 측면을 성찰하도록 하고, 영문 요약 부분도 기술하도록 하여 다양한 학습성과 달성 여부를 평가할 계획이다. 이러한 학습성과 측정은 학생들의 졸업요건 만족에 대한 평가 측면과 프로그램의 운영전반에 대한 평가측면에서 세분하여 정의되고 운영된다.

위에 기술한 바와 같이 캡스톤디자인에 해당하는 종합과제설계보고서는 “직접적 평가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졸업예정자 본인에 대한 설문을 통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간접적 평가도구”도 병용하여 사용한다. 설문을 통한 평가는 졸업 후 4년 뒤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교육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에도 사용되는 도구이다. 개인별 졸업사정기준은 아래에 요약한 표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공학교육 최소인증기준과 학습성과별 자체평가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이는 종합과제설계 과목을 통한 보고서 및 발표회와 발표자료가 직접적 평가도구로 졸업예정자 설문이 간접적 평가도구로 가장 주된 역할을 하지만 학습성과의 종류에 따라 졸업ESSAY 자료도 직접적 평가도구로서 사용된다. 학습성과 중 졸업 ESSAY 평가도구는 종합과제설계 과목의 기말고사에 치르게 되는 ESSAY 형태의 시험으로 영향이해, 직업의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기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또한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작성된 설문조사표와 평가위원회가 Exit interview를 수행한 결과를 “설문조사 평가표“에 기록, 학습성과 달성도의 근거로 삼는다.

졸업사정용 학습성과 평가는 프로그램 내규에 규정한 공학교육 최소인증기준 및 학습성과 평가표를 이용하여 실시하게 되며 평가위원회는 심화필수교과목의 이수 여부를 검토하여 졸업이 가능한지 아닌지를 판정하게 된다. 아래 표에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공학교육 최소인증기준을 표시하였다.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공학교육 최소인증기준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공학교육 최소인증기준 : 구분,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비고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비고
전문교양 교과목 · 20학점(인증필수 12학점, 선택 8학점) 이상 이수
MSC 교과목 · 인증필수 교과목 30학점 이상 이수(2010학년도 이전 입학자)
· 인증필수 교과목 31학점 이상 이수(2011학년도 이후 입학자)
전공 교과목 · 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65학점 이상(전공필수 포함) 이수
· 창의입문설계, 종합설계1 또는 종합설계2를 포함한 설계교과목 9학점 이상
취득학점 · 전문교양, MSC, 전공 및 일반선택 교과목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이수
· 창의입문설계, 종합설계1 또는 종합설계2를 포함한 설계교과목 9학점 이상
졸업논문 - ※ 최소인증기준에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학교졸업요건에는 포함되어야함
졸업외국어시험 - ※ 최소인증기준에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학교졸업요건에는 포함되어야함
- 토익점수는500점 또는 등가점수 이상
- 나머지 면제요건은 학사운영규정과 동일
지도교수상담
지도교수상담 : 입학년도, 2009년 이후 수강신청 가능학기 수, 상담 횟수에 대한 정보 제공
입학년도 2009년 이후 수강신청 가능학기 수 상담 횟수
2008년 이전 입학생 및 편입생 8 4
7 3
6 3
5 2
4 2
3 1
2 1
1 0
2009년 이후 입학생 8 4
2009년 이후 편입생 4 2
학습성과 · 10개의 학습성과 모두 최소 달성기준인 “D”이상을 충족하여야 함
비교과영역
이수요건1
봉사활동 - 평가결과 “D” 이상
특강청취 (발표논문) - 평가결과 “D” 이상
교내활동 - 평가결과 “D” 이상
현장실습 - 평가결과 “D” 이상
비교과영역
이수요건2
어학시험 - 평가결과 “D” 이상
독서인증 - 평가결과 “D”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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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근거 : [신소재심화프로그램 운영내규] 및 학사운영규정 제 173조(졸업요건) 1항 4호

* 2019-1학기 당시 8학기차 4학년 재학생(19년 8월 졸업생), 학기초과자, 수료자는 비교과영역 이수요건 1 또는 2 중 선택하여 이수 가능하되, 이수요건 2를 선택 시 어학시험 응시 면제 및 독서인증 독후감평가 합격 1건 이상으로 졸업요건 충족.

* 2019-1학기 당시 7학기차 4학년 재학생(20년 2월 졸업생)은 비교과영역 이수요건 1 또는 2 중 선택하여 이수 가능하되, 이수요건 1를 선택 시 어학시험 응시 1건 이상 및 독서인증 독후감평가 합격 1건 이상으로 졸업요건 충족.

* 2019-1학기 당시 3학년 재학생은 비교과영역 이수요건 2로 이수하되, 어학시험 응시 2건 이상 및 독서인증 독후감평가 합격 2건 이상으로 졸업요건 충족.

* 2019-1학기 당시 2학년 재학생은 비교과영역 이수요건 2로 이수하되, 어학시험 응시 3건 이상 및 독서인증 독후감평가 합격 3건 이상으로 졸업요건 충족.

* 2019-1학기 당시 1학년 재학생 및 이후 신입학생부터는 비교과영역 이수요건 2을 완수(어학시험 응시 4건 이상 및 독서인증 독후감평가 합격 4건 이상)하여 졸업요건 충족.

* 공학교육인증을 선택하는 편입학생은 비교과영역 이수요건 2로 이수하되, 어학시험 응시 2건 이상 및 독서인증 독후감평가 합격 2건 이상으로 졸업요건 충족.

학습성과 및 평가도구

학습성과 및 평가도구 : 공학교육인증원 기준 10가지 학습성과에 대한 정보 제공
공학교육인증원 기준 10가지 학습성과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기초지식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분석실험
PO3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계능력
PO4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PO5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도구활용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팀웍능력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의사전달
PO8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자기계발
PO9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영향이해
PO10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직업의식

학습성과의 평가는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에서 활동하고 있는 재학생과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에 대한 학습성과 달성도에 대한 평가와 산업체 활동시 취득한 학습성과 달성도의 유용성을 평가한다. 본 프로그램은 학습성과 평가방법으로서 아래의 표에서 보여주는 입증자료를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별로 적용되는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와 평가주기, 개선주기, 평가주체를 아래의 표(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도구, 평가주기, 평가주체)과 같이 설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평가도구로는 교과목 활동을 통한 교과목포트폴리오, 학생포트폴리오, 종합과제설계 발표 및 보고서, 졸업 Essay,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등이 포함된다. 학생포트폴리오에는 봉사활동, 특강참여, 교내활동, 현장실습 등 비교과영역 평가도구들이 포함되어 있다. 표에서 보듯이 각각의 평가도구는 학습성과와 세부항목들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선정되었으며 시행하면서 그 효율성을 분석하여 다양하고 효율적인 평가방법을 고안하여 지속적으로 개선을 해나갈 것이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도구, 평가주기, 평가주체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도구, 평가주기, 평가주체 : 구분, 학습성과, 평가도구, 학생포트폴리오, 종합과제설계보고서및발표회, 비교과활동, 에세이, 학술활동, 현장활동, 봉사활동, 교내활동, Exit interview, 좋업계정자 설문조사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학습성과 평가도구
학생 포트폴리오 Exit interview
종합설계보고서
및 발표회
비교과활동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에세이 학술활동 현장활동 봉사활동 교내활동 어학시험 독서인증
프로그램 학습성과 1
2
3
4
5
6
7
8
9
10
평가 주기 4학년 2학기
개선 반영 매년
평가 주체 지도 교수,
평가위원회
지도 교수 PD 교수 평가위원회
가. 교과목 포트폴리오 / 학생 포트폴리오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교과목 담당교수가 작성 보관하는 것으로 학습성과에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강의계획서, 중간고사, 기말고사, 퀴즈시험 및 답안지, 리포트와 프로젝트의 결과물 등을 포함한다. 본 프로그램는 매학기 모든 전공과목들에 대해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관리해오고 있다. 학기말에 실시하는 교과목에 대한 강의평가 및 학습성과 만족도 평가는 본교에서 구축하고 있는 공학교육인증시스템에서 처리되고 평가 결과는 전산처리되어 보관된다. 세부적인 평가항목은 강의계획서에 설정된 학습성과와 교과목연관성, 학생의 학습성과 달성도, 강의방법 등이 포함된다. 학생들의 강의평가 및 학습성과 달성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담당교수는 학기말 CQI 보고서를 작성하며 이 보고서는 학습성과의 평가도구로 활용된다. 세부평가 항목은 강의계획서 상세 실행도, 강의내용, 성적분포, 학생의 학습성과 의견, 교과목 개선사항 등이 포함되며 공학교육인증 전산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과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교과목을 이수할 때 교과목에서 설정한 학습성과를 달성하게 되며 달성도는 강의계획서에서 설정한 수준과 반영률을 고려하여 분석된다.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강의 내용은 교과목의 특성에 맞추어 강의, 보고서, 프로젝트, 현장실습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에 대한 전체적인 반영률을 고려하여 과목별 학습성과를 평가하게 된다. 각 교과목별 선수과목이 있는 경우는 강의초반에 퀴즈를 시행하여 학생들의 지식수준을 파악하여 강의내용에 반영하며 학습성과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대하기위해 학습성과와 관련한 적당한 분량의 과제를 부과하여 학습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설계과목의 경우, 자료분석, 실험 계획 및 수행능력, 창의적인 능력 등을 평가하는 설계과목 및 기타 교과목이 해당되며, 담당교수가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를 설계 프로젝트과제로 부과하여 진행된다.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에 대해 문헌조사와 실험계획서 (진행 내용, 역할분담, 일정 등)를 작성 제출하고 이를 근거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얻은 결과를 분석 정리하여 학생 스스로가 결론을 도출한 후 이를 발표하는 과정을 밟는다. 담당교수는 발표를 통해 학생들의 자료 분석능력, 실험계획 및 수행능력, 창의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토의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인식 및 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정보수집 및 분석능력 등도 함께 평가된다.

나. 비교과영역 활동을 통한 학습성과 평가

교과목을 통해 달성하기 어려운 학습성과를 주로 보완하기위한 방법으로서 교과목외 비교과 영역 활동을 통해 부족한 학습성과를 보충하도록 하였다. 비교과 영역 활동에 대한 평가 방법은 아래의표 에 설명되어있다.

비교과영역 학생활동 내용
비교과영역 학생활동 내용 : 비교과영역, 내용에 대한 정보 제공
비교과 영역 내용
봉사활동 지성인으로서의 인성 및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 함양을 위해 사회봉사활동보고서를 2건 이상 제출하여야 한다. 봉사활동은 학습성과 8의 자기계발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활용하며, 봉사활동 보고서에 관련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맞추어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함.
특강청취 지식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 시사지식 및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관의 함양을 위해 외부초청 특강이나 세미나 및 학회의 참석 보고서를 3건(2건)이상 제출해야하고, 이는 학습성과 8의 자기계발 평가에 활용하며, 특강참여 보고서에 관련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맞추어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함.
교내활동 동아리활동, 학생자치회, MT 등의 교내활동을 통해 시회활동을 미리 경험함으로써 예비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할 학습성과 8의 자기계발 학습성과의 평가에 활용하며, 최소 1건(2건) 이상의 교내활동 보고서를 제출하고 관련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맞추어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함.
현장실습 산업체견학, 실험실연구생, 산업체인턴쉽 등 현장실습 활동을 통해 현장감각과 전공의 적용, 활용 능력을 함양하며 학습성과 8의 자기계발 평가하는데 활용하며, 최소 1건(2건) 이상의 보고서를 제출하고 현장실습보고서 관련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맞추어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함.
어학시험 정규TOEIC, 모의TOEIC, TOEFL, 정규TOEIC-Speaking, 모의TOEIC-Speaking, OPIc, JLPT, SJPT, HSK, HSKK 중 최소 4건 이상의 교내활동 보고서를 제출하고 관련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맞추어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함.
독서인증 신소재공학부 교수별 등록된 독서인증 도서를 읽고 독후감 평가를 완료 후 최소 4건 이상의 교내활동 보고서를 제출하고 관련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맞추어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평가함.

* 2016-2학기 8학기차 재학생, 학기초과자, 수료자는 보고서 제출 건수를 괄호 안팎의 요건 중 선택 가능

다. 종합설계 보고서

4학년 2학기말의 종합과제설계 과목의 결과물인 종합과제설계 보고서, 종합과제설계 발표회 및 발표 자료를 평가도구로 이용하여 졸업시점에서 졸업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며 최소수준의 학습성과 달성도의 평가 시 활용된다.

라. 졸업ESSAY

4학년 2학기말에 졸업시점에서 졸업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며 주로 비 기술적인 학습성과(영향이해, 직업의식)의 달성도를 평가 하기위해 설정하였고 졸업생의 최소수준의 학습성과 달성도의 평가 시 활용된다.

마. 설문조사를 통한 교과목 학습 평가

신소재공학프로그램의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학습성과 달성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위해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고용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 결과를 각종 포트폴리오의 지속적인 개선에 활용된다. 각종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에 대한 내용은 표(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도구, 평가주기, 평가주체)에 설명되어있다.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학점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학점 : 구분, 전문교양, 필수, 선택, 계, MSC(기초도구), 필수, 전공(설계, 필수 포함), 졸업학점에 대한 정보 제공
학부(과) 교양 MSC
(기초도구)
전공
(필수 포함)
졸업학점
교양필수 교양심화 교양선택 공학교육 인증과정 필수 공학교육 인증과정 필수
신소재공학부 2017학년도 이후 4 8 8 20 31 31 65 140
2016학년도 이전 12 8 20 31 31 65 140
2010학년도 이전 12 8 20 31 25 65 140